내일 배움 캠프 언리얼엔진 사전 과제를 진행하면서 정리하게 되었습니다.
정리하면서 저도 잘 몰랐던 부분들의 대한 내용도 있어서 이렇게 공유합니다.
1. Unreal Engine을 조사해요!
Unreal Engine이 무엇인지 간단히 설명하고, 게임 엔진으로써의 역할을 조사해요.
게임 엔진이란 무엇인가요?
- 게임엔진은 게임 개발에 필요한 그래픽, 물리, 사운드, 스크립트, 네트워크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이다.
쉽게 말하면, 게임을 만들기 위한 도구와 기반을 제공하는 시스템입니다.
- Unreal Engine의 주요 기능(그래픽 렌더링, 물리 엔진, 비주얼 스크립팅 등)을 간략하게 설명해 주세요.
내가 하는 게임으로 예시를 들어주신다면 베스트 입니다!- 고품질 그래픽 렌더링 - 영화 수준의 사실적인 그래픽과 조명 구현 가능.
- 대표작: Fortnite - 생동감 있는 캐릭터와 환경.
- 강력한 물리 엔진 - 현실감 있는 충돌, 움직임, 파괴 효과 제공.
- 대표작: Rocket League - 정교한 차량 물리 구현.
- 블루프린트 비주얼 스크립팅 - 프로그래밍 없이 직관적으로 게임 로직 작성 가능.
- 대표작: Inside - 창의적이고 몰입감 있는 퍼즐 디자인.
- 크로스플랫폼 지원 - PC, 콘솔, 모바일, VR 등 다양한 플랫폼에 손쉽게 출시 가능.
- 대표작: PUBG - 전 세계 다수 플랫폼에서 성공적인 서비스.
- 나나이트 & 루멘 (UE5) - 대규모 오브젝트와 실시간 글로벌 조명 지원으로 혁신적 그래픽 가능.
- 대표작: The Matrix Awakens - 영화 같은 몰입감 제공.
- The Matrix Awakens: An Unreal Engine 5 Experience
찾아보면서 보게 되었는데 신기하긴 하군요..
- 고품질 그래픽 렌더링 - 영화 수준의 사실적인 그래픽과 조명 구현 가능.
- Unreal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요?
- 장점은 위에 주요 기능들로도 잘 나열된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제가 기존에 다뤘던 게임 엔진인 Unity와 비교해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 장점은 위에 주요 기능들로도 잘 나열된 것 같습니다.
Unity와 비교한 요약
특징 | Unreal Engine | Unity |
---|---|---|
그래픽 품질 | 최고 수준의 사실적 그래픽 렌더링 가능 | 심플하고 다양한 스타일에 적합 |
물리 엔진 | 복잡하고 현실감 있는 물리 시뮬레이션 가능 | 적절한 수준의 물리 지원 |
학습 난이도 | 높은 진입장벽 | 상대적으로 쉽고 친숙함 |
사용 범위 | AAA 게임, 영화 제작 | 인디 게임, 모바일 앱, AR/VR |
비용 구조 | 무료 + 로열티 | 구독 요금제(로열티 없음) |
Unity는 가벼움과 간편함을, Unreal은 최고 수준의 품질과 정교함을 원할 때 선택하면 좋은 것 같습니다.
Unreal Engine으로 제작된 대표적인 게임 2~3개를 조사하고, 해당 게임에서 Unreal이 어떤 역할을 했는지 분석하세요.
- 포트나이트(Fortnite)
- 언리얼 엔진의 고품질 그래픽 렌더링과 실시간 업데이트 기능 활용
- 크로스플랫폼 지원으로 다양한 기기에서 플레이 가능
- 기어스 오브 워(Gears of War) 시리즈
- 언리얼 엔진의 강력한 물리엔진과 사실적인 그래픽을 활용하여 몰입감 있는 전투 경험 제공
- 언리얼 엔진의 최적화를 통해 대규모 전투와 복잡한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퍼포먼스 유지
- 파이널 판타지 VII 리메이크(Final Fantasy VII Remake)
- 이 작품은 언리얼 엔진의 고해상도 그래픽과 사실적인 조명 효과를 활용해서 원작의 세계를 현대적으로 재현.
- 캐릭터와 환경의 디테일을 높이고, 전투의 역동성을 강화
게임씬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정의하고, 게임씬이 게임의 구성 요소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설명해 주세요.
- 게임씬(Game Scene) - 게임에서 특정 환경, 레벨, 또는 상황을 표현하는 독립적인 구성단위이자 언리얼 엔진에서는 "월드(World)"라고도 불리며, 맵(Map) 파일로 저장됩니다.
- 역할
- 환경 구성
- 게임 속 배경, 오브젝트, 조명, 카메라 등을 배치하여 플레이어가 상호작용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
- ex) 도시, 던전, 배틀 아레나 등.
- 스토리 전달
- 스토리 진행에 따라 다양한 씬으로 전환되어 줄거리와 게임 플레이의 변화를 표현
- ex) 컷씬, 이벤트 씬.
- 게임 플레이 구조화
- 레벨 디자인과 상호작용 요소를 통해 플레이어의 진행과 목표를 체계적으로 구성.
- ex) 튜토리얼 씬, 보스전 씬.
- 환경 구성
Unreal Engine에서 사용하는 주요 게임씬 구성 요소(월드, 액터, 라이트, 카메라 등)를 조사하고, 각 요소의 역할을 간략하게 설명해 주세요.
- 월드(World)
- 게임씬 전체를 정의하는 공간
- 오브젝트, 조명, 카메라, 플레이어가 상호작용하는 모든 요소가 배치되는 기본 단위.
- 역할: 게임 레벨이나 환경의 전체 틀 제공.
- 액터(Actor)
- 게임 월드 내에 배치되는 모든 오브젝트의 기본 단위.
- 예: 캐릭터, 아이템, 건물, 트리거 등.
- 역할: 다양한 속성과 동작(스크립트)을 통해 상호작용 구현
- 라이트(Light)
- 씬에 조명 효과를 추가하여 분위기와 시각적 디테일을 제공
- 주요 타입:
- Directional Light: 태양광 같은 광범위한 조명.
- Point Light: 전구 같은 점광원.
- Spot Light: 특정 방향으로 퍼지는 조명.
- 역할: 씬의 분위기와 현실감을 높임.
- 카메라(Camera)
- 플레이어가 월드를 보는 시점 제공.
- 주요 사용:
- Cinematic Camera: 컷씬이나 영화 같은 연출
- Player Camera: 플레이어의 1인칭/3인칭 시점.
- 역할: 게임의 시각적 경험을 제어.
- 스카이박스(Skybox)
- 하늘, 구름, 먼 풍경 등을 표현하는 배경.
- 역할: 월드의 깊이감과 분위기 형성.
- 블루프린트(Blueprint)
- 액터의 동작과 상호작용을 정의하는 비주얼 스크립트.
- 역할: 게임의 로직과 이벤트 시스템 구현.
- 물리 오브젝트(Physics Object)
- 물리 속성을 가진 액터로, 충돌, 중력 등 현실적 동작을 시뮬레이션.
- 역할: 현실감 있는 플레이어 경험 제공.
- 사운드 큐(Sound Cue)
- 게임 내 음향을 정의하고 배치.
- 역할: 씬의 몰입감을 높이고 상호작용에 피드백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