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회사에서 iOS 빌드 진행중에 발생한 오류 입니다.
Android 빌드에서는 문제가 없었는데 iOS 빌드에서 발견된 오류 입니다.
에러
iOS 빌드 중에 Addressable을 이용해서 애셋 번들에 있는 어드레서블 네임 "gallery_type_24" 라는 씬을 불러오는 과정 속에 발생한 오류 확인을 해본 결과 딱히 문제는 없었으나 "gallery_type_24" 와 "gallery_type_34" 네임이 참조하는 씬 이름이 "gallery_scene_24" 와 "gallery_type 34"였던 부분을 확인하여서 씬 네임 부분도 동일하게 "gallery_type_xxx" 형식으로 셋팅 후 다시 어드레서블 빌드 진행 -> 그러나 계속해서 "gallery_scene_24"는 없는 씬이여서 참조하지 못한다 라는 오류 발생
=> 어드레서블 빌드 수정한 부분이 갱신이 되지 않는 형식의 오류로 인식
해결 방법
어드레서블 그룹 접근 후 클린 빌드 후 다시 어드레서블 빌드 진행
어드레서블 그룹 ) 상단 탭 -> Window -> Asset Management -> Addressables -> Groups
클린 빌드 ) Build -> Clean Build -> All
어드레서블 빌드 ) Build -> New Build -> Default Build Script
후 사용하시는 방향에 따라서 어드레서블 업로드 후 빌드 진행하니 정상적으로 로딩 되었다.
정리
알게 된 부분으로는 약간 어드레서블 빌드가 갱신이 안되는 느낌일땐 Cache 를 비우고 다시 빌드를 하는 Clean build 에 대해서 알게 되었고 약간 다른 부분으로는
보통 어드레서블 빌드는 어드레서블 네임을 참조해오는 방식으로 사실 씬 네임은 문제가 없어야 하는데
WebGL, Andorid -> 어드레서블 네임으로 참조
iOS -> 어드레서블 네임으로 씬 네임을 불러와서 참조 하는 방식인것 같다.
정확한 부분은 아니지만 각 플랫폼에서 불러오는 방식에 차이가 있는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