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월 10일에 시작 후 16일까지 평일 기준으로 5일 동안 진행하게 된 콘솔 텍스트 RPG 프로젝트입니다.
만족스럽게 기능 기획, 개발, 발표까지 진행했습니다.
https://github.com/SONSAZANG/CMD_EMOJI_RPG
KPT 회고 모음
손은수
Keep
- 팀원들이 책임감 있게 기능 개발에 임함.
- 기획 변동에 유연하게 대응한 점과 협업에 문제없었던 점에 만족.
Problem
- 코드 컨벤션 미준수, AI 활용 코드의 이해 부족.
- 업무 진행 상황의 정리가 미흡.
Try
- 기능 단위를 세분화하고 진행 상황을 명확히 파악.
- AI 활용 시 코드 이해와 문서화 강화.
이학민
Keep
- 편안한 분위기와 팀장의 리딩 덕분에 부담 없이 참여 가능.
- 슬랙을 활용한 소통과 작업 분배의 효율성이 높았음.
Problem
- 코딩 실력 부족으로 디버깅 및 패턴 기반 설계에 어려움을 느낌.
- 프로젝트 기획이 초기에 탄탄하지 않아 기능 추가 과정에서 문제 발생.
Try
- 기획을 더 철저히 세워 진행할 것.
김민수
Keep
- 협업과 Git 사용법을 체험하며 소통의 중요성을 느낌.
Problem
- 객체지향 설계와 디자인 패턴 적용에 어려움.
- 사전 설계 부족으로 인해 반복 작업 발생.
Try
- 설계 단계에서 다이어그램 작성 습관화.
- 객체지향 설계 및 디자인 패턴을 지속적으로 학습.
한가윤
Keep
- 폴더 구조 설계로 협업 시작이 용이.
- 소통이 활발했고, 타인의 코드를 통해 배운 점이 많음.
Problem
- 스토리와 UI 기획 부족으로 재작업 발생.
- 마감 직전까지 작업을 이어가며 촉박함을 느낌.
Try
- 기획을 작업 전에 완료하고 마감일 전에 테스트를 완료.
장종기
Keep
- 기능 구현 및 병합 작업에서 큰 문제없이 완료.
Problem
- 헤더 파일 인클루드 시 순환 문제 고려 필요.
Try
- 확장성을 고려한 코드 설계를 통해 추가 기능에 대비.
결론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우리 팀이 모든 기능을 구현하며 결과물을 완성한 점은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특히, 소통과 협업을 통해 각자의 역할에 충실했고, 문제 해결 과정에서 서로 도우며 발전한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공통적으로 깨달은 점:
- 기획의 중요성: 프로젝트 초기에 기획을 철저히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이는 작업 중 추가적인 재작업이나 충돌을 줄일 수 있는 핵심 요소였습니다.
- 코드 설계와 구조화: 객체지향 설계, 디자인 패턴, 코드 컨벤션 준수가 프로젝트의 확장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이는 데 필요함을 깨달았습니다.
- 소통과 협업의 가치: 슬랙, Git 등 협업 도구를 적극 활용하고, 작업 상황을 투명하게 공유하며 소통의 중요성을 몸소 경험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비록 짧은 기간 동안 진행되었지만, 모든 팀원이 책임감 있게 참여하며 협업과 기획, 설계의 중요성을 배운 뜻깊은 경험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이번 경험을 바탕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