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 및 몬스터 발소리 추가하기
[언리얼 엔진 5 강좌 무료공개] 캐릭터 발소리 설정하는 방법. | 노티파이를 활용한 애니메이션 사운드 디자인
해당 영상을 참고해서 진행했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저는 몬스터 사운드 에셋이 없어서 마이크로 간단하게 녹음하고 진행했습니다.
M4A 확장자의 파일을 https://vocalremover.org/ko/cutter 사이트에서 수정 후 WAV로 저장했습니다.
1. 사운드 에셋을 준비합니다 (파일 확장자는 WAV 필수)
2. 적용할 애니메이션 시퀀스를 클릭합니다.
3. 중간에 타임라인 같은 영역이 있는데 해당 영역에 소리가 나오면 좋은 타이밍을 잡습니다.
우클릭으로 노티파이 추가 → 사운드 재생 노티파이를 클릭합니다.
4. 여기서 작업한 사운드 파일 (WAV)을 언리얼 엔진 내부 폴더로 임포트 합니다.
드래그 엔 드랍 하시면 자연스럽게 언리얼 에셋으로 포팅 됩니다.
5. 가지고 온 사운드 파일을 조금 더 재미있게 사용하기 위해 사운드 큐 (Sound Cue)를 생성합니다.
6. 사운드 큐를 클릭하여 실행시킨 후 모듈레이터 노드(Modulator)를 추가합니다.
모듈레이터 노드의 역할은 입력된 사운드의 피치, 볼륨 값을 지정한 범위 안에서 랜덤 하게 바꿔주는 역할입니다.
7. 다시 아까 미리 애니메이션 시퀀스에 만들어둔 사운드 재생 노티파이에 돌아가서 방금 생성한 사운드 큐를 선택합니다.
8. 이 과정을 통해서 특정 애니메이션의 원하는 시점에 소리 추가를 완료 했습니다.
해당 과정을 응용하면 걷는 소리, 점프 소리, 죽는 소리 등 다양한 사운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