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LID(객체 지향 설계)
이번 SOLID 게시글은 시리즈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해당 시리즈는 유니티 코리아에서 제작해주신 영상을 기반으로 정리하게 되었습니다.
https://youtu.be/J6F8plGUqv8?feature=shared
SOLID는 기억술의 약자 입니다.
소프트웨어 설계의 5가지 핵심 기본에 대해 설명합니다.
객체 지향을 유지하기 위해 코딩하는 동안 염두할 5가지 기본 규칙이라고 생각 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패턴은 이해하기 쉽고, 유연하며, 유지 보수가 용이합니다.
해당 원칙들은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과 적응적 소프트웨어 개발의 전반적 전략의 일부입니다.
-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클래스가 한 가지 작업만 수행. 변경할 이유는 하나만.
- 개방-폐쇄 원칙(Open-closed principle)
- 이미 작동하는 방식을 변경하지 않고도 클래스의 기능을 확장할 수 있어야 함.
- 리스코프 치환 원칙(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하위 클래스는 기본 클래스를 대체할 수 있어야 함. 기본 클래스의 방향성을 유지.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인터페이스를 작게 유지. 클라이언트는 필요한 것만 구현.
- 의존관계 역전 원칙(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추상화에 의존. 하나의 구체 클래스에서 다른 클래스로 직접 의존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