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포스트는 유튜브 튜토리얼을 참고해서 진행합니다.
How To Create A Steam Multiplayer Lobby - Pitchfork Academy(MizzoFrizzo & Co.)
해당 프로젝트는 Unreal Engine 5.5.3을 기반으로 진행됩니다.
언리얼엔진에서 3인칭 스타트팩으로 프로젝트를 생성 후 시작합니다.
해당 포스트는 총두 개로 진행됩니다.
1. Unreal Engine Online Subsystem Steam 적용하기
2. 세션 생성 후 세션 입장 테스트 하기
시작합니다.
1. Advanced Sessions 플러그인 적용
https://vreue4.com/advanced-sessions-binaries
해당 사이트에 있는 Repositories/Code → AdvancedSessionsPlugin-5.5.4를 설치합니다.
해당 플러그인 압축을 풀면 나오는 AdvancedSteamSessions와 AdvancedSessions 폴더를 프로젝트 루트 경로에 Plugins 폴더를 생성 후 복사 붙여 넣기를 진행합니다.
2. Online Subsystem Steam 모듈 셋팅 적용
해당 내용을 프로젝트 루트 경로 → Config → DefaultEngine.ini 파일을 메모장으로 켜서 하단부에 다음 내용을 추가합니다.
[/Script/Engine.GameEngine]
+NetDriverDefinitions=(DefName="GameNetDriver",DriverClassName="OnlineSubsystemSteam.SteamNetDriver",DriverClassNameFallback="OnlineSubsystemUtils.IpNetDriver")
[OnlineSubsystem]
DefaultPlatformService=Steam
[OnlineSubsystemSteam]
bEnabled=true
SteamDevAppId=480
[/Script/OnlineSubsystemSteam.SteamNetDriver]
NetConnectionClassName="OnlineSubsystemSteam.SteamNetConnection"
여기까지 진행한 후에 프로젝트를 빌드 후 실행합니다.
이 과정에서 보통 클린 빌드를 진행합니다.
sin, .vs, Binaries, DerivedDataCache, Intermediate, Saved를 제거 후 uproject에서 Generate Visual Studio project files
3. Binaries에 스팀 앱 아이디 추가 (테스트)
프로젝트 루트 경로 → Binaries → Win64(빌드 플랫폼에 따라 다릅니다.) → stem_appid 텍스트 문서 생성 후 480만 입력 후 저장(출시하 때는 다른 고유 ID 사용, 480은 스팀에서 개발자 테스트 용으로 부여한 ID)
4. 프로젝트 실행 후 적용된 플러그인 확인
에디터 우측에 위치한 Settings → Plugins 클릭 후 왼쪽에 Advanced Sessions Plugin 클릭 시 방금 적용한 두 개의 플러그인 체크박스가 켜져 있어야 한다.
5. 프로젝트 실행 후 스팀 라이브러리 작동 확인
스팀PC 로그인 후 진행합니다.
프로젝트 상단 시작 버튼 옆에 더 보기 버튼 선택 → Standalone Game 선택하여 실행
프로젝트가 실행되면 우측 하단에 스팀 플랫폼 팝업이 작게 나오고 Shift + Tab 버튼을 입력하면 아래처럼 스팀 오버레이가 작동됩니다.